본문 바로가기

코딩테스트(Coding Test)/백준(Baekjoon OJ)

백준 1620 -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문제링크 : https://www.acmicpc.net/problem/1620

 

1620번: 나는야 포켓몬 마스터 이다솜

첫째 줄에는 도감에 수록되어 있는 포켓몬의 개수 N이랑 내가 맞춰야 하는 문제의 개수 M이 주어져. N과 M은 1보다 크거나 같고, 1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인데, 자연수가 뭔지는 알지? 모르면 물어봐도 괜찮아. 나는 언제든지 질문에 답해줄 준비가 되어있어.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포켓몬의 번호가 1번인 포켓몬부터 N번에 해당하는 포켓몬까지 한 줄에 하나씩 입력으로 들어와. 포켓몬의 이름은 모두 영어로만 이루어져있고, 또, 음... 첫 글자만

www.acmicpc.net

 

Note

이 문제는 해시테이블(HashTable) 자료구조를 이해하면 아주 쉽게 풀수 있는 문제이다.

해시테이블은 키에 연관된 값을 저장(Key-Value pair)하고 O(c) 성능으로 빠르게 탐색가능하기 때문에 입력으로 숫자가 들어왔다면 그 숫자에 해당하는 포켓몬의 이름을, 문자가 들어왔으면 그 포켓몬의 이름에 해당하는 번호를 출력하기 위해 우리는 숫자와 포멧몬의 이름을 서로 key-value 로 쌍으로 저장해 놓고 검색하면 된다. 

 

★ key(포켓몬이름) - value(포켓몬숫자) 그리고 key(포켓몬숫자) - value(포멧몬이름)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bf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HashMap<StringString> hashMap = new HashMap<>();
 
        String[] MN = bf.readLine().split(" ");
        int M = Integer.parseInt(MN[0]);
        int N = Integer.parseInt(MN[1]);
 
        for(int m = 0; m < M ; m++) {
            String name = bf.readLine();
            String number = String.valueOf(m+1);
            hashMap.put(name, number);
            hashMap.put(number, name);
        }
 
        for(int n = 0 ; n < N; n++) {
            System.out.println(hashMap.get(bf.readLine()));
        }
    }
 
}
Colored by Color Scripter